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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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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합이 끝날때까지 결과를 모르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스포츠. 짜릿한 승부는 많은 팬을 열광시킵니다. 데힝 민국 프로 체육 협회(KPSA)20일 8년 프로 스포츠 관람객의 기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팬들의 경기장 방문 목적 한위는 '그에은챠냐는 선수들 플레이의 관람(84. 한점)'였습니다. 그 뒤'응원 문화(82.6점)','의 본거지의 자랑(67. 한점)'이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프로체육은 이제 경기뿐 아니라 응원, 캠페인, 이벤트 등 경기 외적 요소가 중요한 스포테인먼트 시대를 맞았습니다. 스포테인먼트는 체육(Sports)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이다. 경기와 기록이라는 기존의 볼거리에 새로운 요소들이 더해져 독특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경기 시작 전에 유명인사 본인의 사정이 있는 사람을 초청해 시구나 시구 등의 기회를 주는 것이다.


    스포테인먼트의 시작과 대중화는 NBA(미국 프로농구)가 이끌었습니다. 스타 선수들의 대거 은퇴로 유행가 하락에 따라 전 총재 데이비드 스턴은 경기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재미, 감동, 이예기 등)를 결합한 새로운 가치창출 계획을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과인이 온 것이 NBA Cares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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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BA Cares는 'Eduacation','Health and Well-Being','Youth and Family'3개 분야에 선수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회 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에드루션은 농구 장비 지원, 체험 확대, 선수단 학교 방문 등 농구에 대한 꿈을 키우는 프로그램이 주를 이뤘습니다. Health and Well-Being은 농구를 통해 건강과 행복을 전하는 캠페인으로, Youth and Family는 아이와 가정이 함께 놀 수 있는 장소를 공급하는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2005년에 시작된 뒤 최근까지 40개국에 걸쳐서 누적으로 약 500백만시간의 봉사와 1,300여곳의 주거 및 놀이 시설을 만들옷슴니다. 이 과정에서 약 5,100만명에 달했다 아이들이 참여했고 현재는 'Save the children','유니세프'등 31개 단체와 제휴를 맺는 등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슴니다. 이처럼 구단과 선수들은 사회 곳곳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를 바탕으로 NBA는 과거의 유행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NBA Cares를 통해 많은 프로 스포츠 구단은 경기 외에도 팬들과의 소통 방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다른 종목으로 확산되면서 가장 최근에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테인먼트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국내에서 스포테인먼트를 잘하는 대표 구단에 SK 와이번스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SK 와이번스는 "Fan Experience"라는 슬로건 아래 독특한 스포테인먼트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2007년 그때 수석 코치였던 이만수 한국 야구 위원회 부위원장은 첫 0경기 안에서 홈 구장 경기의 좌석이 차면 팬들의 행사를 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홈 경기에서 좌석 매진을 기록하면 5월 271팬들의 행사가 열렸습니다. 팬티쇼라고 불리는 행사에서 이만수 부위원장은 팬 몇 명과 함께 속옷 차림으로 구장을 뛰어 관중에게 손을 흔드는 퍼포먼스를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SK 와이번스는 팬페스트, 토요불꽃축제 등 팬들을 위한 행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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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 와이번스는 스포테인먼트의 일환으로서 사회공헌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장 내에 '태양광 집열판', '빗물 재활용 시스템' 등 다양한 친환경 시설을 설치하고 고교생과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또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소아암 환장 돕기 캠페인, 재능기부 등 연고지인 인천사회 곳곳에 다양한 지원의 손길을 보냈습니다.SK 와이번스뿐만 아니라 다른 구단들도 스포테인먼트의 중요성을 알고 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KTWIZ는 더위에 지친 팬들을 위해 물놀이 축제, 경기장 내 방수 등의 시설을 설치해 즐거움을 배가합니다. 롯데 자이언츠는 유니세프와 후원 협약을 맺어 빈곤과 사회적 차별등에서 제대로 된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아이들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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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운동구단은 팬들과 호흡하기 위해 SNS 계정을 만들어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두산 베어스의 공식 유튜브 계정 구독자는 약 13만명에 이릅니다. 선수단 소식, 구단 일정 등을 영상으로 공급해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스포테인먼트는 연고지와 공존하며, 구단 자체 흥행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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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트렌드리에 종영된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는 스포테인먼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구단이 드라마 제작을 지원하면서 야구팬뿐 아니라 국민에게 즐거움을 줬기 때문입니다. 스토브 리그는 하나 2월에 첫 방송 그 때 비교적 낮은 시청률(5.5%)로 처음 슴니다. 그러나 방송을 거듭할수록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마지막 방송에서는 하나 9. 하나 퍼센트의 시청률을 기록하 슴니다. 스토브리그 흥행 노하우에 대해 제작진은 여러 구단(SK 와이번스, 한화 이글스)과 야구인들의 공식적인 지원 덕분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들의 자문과 조언이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독특한 에피소드들을 다소 만들 수 있었고, 이것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 노하우가 되었다고 합니다. 드라마 제작 참여와 관련해 SK 와이번스 관계자는 그동안 다양한 드라마, 영화, 예능 등의 촬영에 협조해 왔으며 방송을 통해 야구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야구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인데요. 야구라는 매체를 통해 팬은 물론 야구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까지 브라운관 앞에 모이게 하면서 스포테인먼트는 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구단의 흥행 조건은 최근 성적이 전부가 아닌 것으로 아는데요. 이길 때는 함께 즐기고, 졌을 때는 함께 슬퍼해 주는 팬들과 공존하는 게 중요해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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